알타이선교편지 206

작성자
altaim
작성일
2018-01-12 08:31
조회
6
오로첸 (Oroqen)

인구: 중국 11,590명

언어종족: 퉁구스계

언어: 오로첸어

지역: 중국 내몽골, 오로첸(어룬춘)자치기,

흑룡강성 북부

주요/거점 도시: 치치하르

종교: 샤머니즘과 정령숭배

복음적 기독신자: 30명

번역된 모어성경: 없음

오로첸인은 적은 인구이지만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하나이다. 내몽골자치구 동북부 소재 어룬춘자치기와 흑룡강성 북부 소재 흥안령 산맥의 삼림 지역에 널리 퍼져 산다. 오로첸은 고대의 옥저, 말갈 민족과 관련되며 발해 국가 주민의 일부를 구성했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사슴 등 야생동물을 수렵하고 순록을 사육하거나 물고기를 잡아 생활했고 여름에는 자작나무 껍질로 덮고 겨울에는 사슴털가죽으로 덮은 천막에서 거주했다. ‘오로첸’은 오로첸어로 ‘순록을 사용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길고 추운 겨울을 지나는 동안 술을 많이 마시는데 술을 마시면 행동이 포악해지는 경우가 흔하다. 근래에는 대부분 전통적 생활방식을 버리고 중국인의 일반적인 생활 양식을 따른다. 오로첸어는 같은 퉁구스계 에벤키어와 70퍼센트 소통이 가능하다고 한다. 오로첸어 자체에도 다양한 방언이 존재한다.

오로첸인은 샤머니즘이 강하고 조상을 숭배해왔다. 여러 자연숭배 대상물 가운데 특히 곰과 호랑이를 자신들과 형제로서 혈연을 가진 신령한 존재로 섬긴다. 샤먼은 오로첸 공동체의 종교생활을 지배하는 지도자이다. 이런 종교적 특성에서 오로첸인과 한국인이 전통문화를 공유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0년 전까지도 기독 신자가 없었으나 1995년에 같은 지역에 사는 다우르족 신자들로부터 복음을 듣고 30명이 주님을 영접했다고 한다. 오로첸어 성경이 없고 번역팀도 없으나 오로첸어 성경은 필요하다. 한국교회는 오로첸 민족 위해 기도하면서 현장 사역자를 파송하여 섬길 수 있다.   [알타이권 기도정보]冊

동남아선교사수련회가 2/5-8 베트남 호치민에서 있습니다. 회계감사, 정기총회와 이사회가 2/21 지구촌교회(조봉희목사) 은혜채플에서 있는데 주님의 선하신 인도하심을 위해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 J(하애인, 김상회/강정애, 정조나단/홍소피아, 신정평/주혜수, 박요셉/최루디아, 천요한/유한나, 심양주/구송명, 김찬휘/이경옥, 정석훈/방정희, 온량/원몽결, 장현진/류초, 주사랑/홍에스더, 전진국/성혜윤, 이병옥/김현정, 장경환/길희숙, 한밀알/이미선, 홍성민/위진경)

* T & K, etc (필립김/루디아, 하영/정현숙, 김영주/김난기, 박샘/김메리, 배애린, 한돌/한별, 심호섭/박정신, 정규상/안옥진, 김선만/유부상, 백삼만/이영선, 장정선/하나냐, 정철웅/손영진, 조수아/정사라, 박화빈, 황애은/커머스, 심이레/이하임, 다니엘/마리아, 사범백/정우신, 정혁구/최인선, 김하식/배영란, 정춘섭/김은희, 박상윤/김미정, 엄기수/전원영, 김성철/김은영)

* 시베리아 & Metc (김경미, 아나톨리/스베따, 안병근/지경자, 현하람/박예인, 오미연, 김석중/문영선, 서정용/이호경, 김근영/박정미, 전국천/김순희, 장영순, 오태용/김효정, 김경호/서화정, 남성호/토야)

* 일본 (이정미/나가타, 병구/강영숙, 정선웅/이은숙, 지명근/박복순, 강성광/김유영, 임태교/박승숙, 이하나, 한승용/윤성혜, 김방수/정성숙, 채미숙, 이준석/이연심, 이병두/이상은, 김인옥)

* 예비 (신현근/김현숙, 이해미)

* 본부 & 지역 (유기남/임경심, 박동준/김정미, 한승용/ 윤성혜, 장효숙, 박은희, 엄기홍, 김방수)

2018년 1월 8일

유기남/임경심, 장효숙, 박은희 드림
첨부파일 : 알타이편지206.hwp